반응형

 

1. 자본주의

자본주의라는 말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자본이 지배하는 경제체제라고 설명하고 있다.

내가 사는 대한민국 역시 자본주의체제라는 경제체제 아래 있다고 잘 설명하고 있다.

 

자본이 지배하는 세상이란 말은 다시 말하면 자본이 계급이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예전 신분제가 존재하던 시대에는 신분에 따라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나눠진다면,

자본주의경제체제 아래서는 자본가가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본가의 의미를 네이버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바로 자본을 가지고 이윤을 내는 사람이다.

안타깝게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본금을 가지고 이윤을 내는 일을 하지 않고, 자본가로부터 고용되어 노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노동자이다.

나 또한 그렇다.

노동자인 것이 무슨 문제가 되는가?

자본주의 체제 아래서는 문제가 된다는 것을 나는 최근에 알게 되었다.

노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것만으로는 자본주의체제 아래서 허덕이며 살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자본가가 되는 방향으로 서서히 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내가 언제까지 월급받으며 살 수 있을 지 알 수 없으며,

월급 인상률은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결론은 여러 방식의 투자를 통해 자본을 불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2.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주식 투자는 적은 금액으로 몇 번 해보았지만 쓴 맛만 보고 나는 다시는 주식투자 하지 말아야 겠다라고 생각했었고,

남들 하는 것에 눈이 돌아가 비트코인도 했다가 손해만 봤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주식은 사고파는 트레이딩이 아니라 투자라는 명언을 존리님의 인터뷰를 통해 듣고 큰 깨달음을 얻고 주식을 다시 하기 시작했다.

10년 20년 30년 이후에도 있을 것 같은 종목을 골라서 적금을 넣듯 한달에 얼마씩 넣을 생각이었다.

그래서 누구나 알고 유명한 그런 주식을 골랐다.

그리고 소액으로는 내가 좋아하는 회사의 주식을 골랐다.

 

그리고 사경인 회계사 님의 저서를 읽게 되었다.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라는 책은 정말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먼저 책은 읽으면서 따라가기 쉽게 쓰여져 있으며 책도 어렵지 않은 편이다.

그러면서도 나같이 생각 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시작하기에는 중요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는 책이다.

 

책을 나름대로 정리해 본다면,

  • 관리종목에 편입될 것 같은 회사, 상폐될 것 같은 회사는 절대로 투자하지 말아라 (어떤 종목들이 위험한지 책에서 재무제표로 설명한다.)
  • 주식을 사기 전에 주식의 가격과 회사의 가치를 평가해서 싸게 사라. 가치 평가는 상대평가보다는 절대평가가 유리하다
  • S-RIM은 사경인 회계사가 제안하는 RIM의 축소판이며 주식초보자기 시작하기에 좋은 도구이다.

 

책을 읽어보고 내가 투자한 회사의 주식 가격을 보고, 바로 잘못 샀다는 생각이 들었고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결론

자본주의체제 아래서 자본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활동을 안할 수 없다.

주식시장은 자본주의체제 아래서 가장 명확하게 우상향 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스스로 굳게 믿고,

싼 가격의 주식가격을 가진 회사를 찾아 투자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책을 한번 봐서는 100%로 내 것으로 체득되지 못하여 3번정도는 더 읽어봐야 할 것 같다.

 

존리님이 말했다.

let your money work for you

 

아래는 책에 나온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좀 더 체득하기 위해 적어봅니다.

 

*S-RIM

기업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할인률
초과이익 = 자기자본 * (ROE - 요구수익률)
할인률 = 요구수익률

 

요구수익률은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www.kisrating.com) 의 등급별 금리스프레드 메뉴에서 BBB- 등급 채권의 5년 수익률을 보통 사용한다.

2020/03/15 현재 7.90% 이다.

내가 알고싶은 해, 즉 다음해 혹은 올해 ROE는 comp.fnguide.com에서 찾을 수 있다.

없다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추세가 있다면 마지막 값을 선택하고, 추세가 없다면 3년치의 가중평균 ROE를 구한다.

 

가중평균 ROE = (1년전 ROE * 3 + 2년전 ROE *2 + 3년전 ROE * 1)/6

 

적정 주식 가격 = 기업가치 / 주식수
주식수 = 발생주식수 - 자기주식

 

위에서 기업가치는 초과이익을 계속 지속한다고 가정한 것이므로 초과이익이 10%씩 혹은 20%씩 줄어드는 상황을 고려해서 다음과 같이 10%씩 감소, 20%씩 감소할 경우에 대한 적정 주식 가격을 산정한다.

 

아래서 요구수익률은 %를 뺀 숫자이다. (예: 7.9%인 경우 아래 값은  7.9)

10%씩 감소 시 기업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 * 0.9 / (1 - 0.9 + 요구수익률)
20%씩 감소 시 기업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 * 0.8 / (1 - 0.8 + 요구수익률)

 

이렇게 최종적으로 

3가지 종류의 기업가치를 구한 후 주식수로 나누어 적정 주식 가격을 구한다음 현재 그 회사의 주식 가격이

20%씩 감소 시 적정 주식 가격에 있으면 주식을 사도 괜찮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고

초과이익을 계속 낸다고 가정했을 때 적정 주식 가격 수준이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반응형

+ Recent posts